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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릿지 : 허브의 단점인 콜리전도메인(Collision Domain)을 나눠주는 2계층 장비이다.

* 세그먼트(구역, Segment) => 콜리전도메인(Collision Domain)

* 브릿지 테이블(Bridge Table) => MAC Address Table

 


브릿지의 특징

① Learning : 포트로 들어오는 데이터의 출발지 MAC 주소를 MAC Address Table(브릿지 테이블)에 저장한다.

② Filtering : 브릿지를 넘어가지 못하게 하는 기능이다. (Collision Domain을 나눌 수 있는 이유)

  • 조건 1 : MAC Address Table에 목적지 MAC Address가 있을 경우
  • 조건 2 : 목적지가 같은 세그먼트일 경우

* 브릿지 테이블에 출발지 주소와 도착지 주소가 같은 세그먼트 내에 있다는 것이 보여지기 때문에, 다른 세그먼트로 데이터가 나가지 않도록 포트를 막는다. 즉, 해당 세그먼트에서 통신이 일어나도 다른 세그먼트에서 동시에 통신이 일어날 수 있다. => 각 세그먼트가 독립적으로 통신이 일어날 수 있다는 얘기

 

③ Flooding : 들어온 포트를 제외한 모든 포트로 뿌린다.

  • Case1 : MAC Address Table에 없는 MAC 주소
  • Case2 : 브로드캐스트나 멀티캐스트

* PC1이 PC5에 프레임을 보냈지만 브릿지는 PC5의 주소를 학습하지 못하였기(한 번도 통신을 안함) 때문에 MAC Address Table에 없음. => Flooding!

 

④ Fowarding : 해당 포트로 넘겨준다.

  • 조건1 : 목적지의 MAC Address 주소가 브릿지의 MAC Address Table에 있을 것.
  • 조건2 : 목적지의 세그먼트가 출발지와 다른 세그먼트에 있을 것.

⑤ Aging : MAC Address Table(Bridge Table)에 MAC주소가 저장된 이후 지정된 시간까지 해당 MAC주소를 가진 프레임이 들어오지 않으면 브릿지 테이블에서 삭제시킨다.

  • Default Aging Time(기본) : 5분(300초)
  • Aging Timer가 300초를 경과하면 해당 MAC주소는 테이블에서 삭제된다.

* PC2의 경우 최초 등록으로 부터 290초가 지나도록 프레임을 보내지 않아서 10초 후 삭제될 예정이다. (물론 그 사이에 프레임이 도착하면 다시 0초로 Refresh된다.)

 


브릿지에서의 프레임의 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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