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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ublished 2017. 1. 24. 13:54
12) 실습 OSPF.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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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오늘은 화요일! 시간이 참 빨리 가는 것 같지만 막상 하루는 깁니다.

하지만, 즐거운 하루라면 엄청나게 그 하루 마저도 빨리 느껴지죠..

곧 설입니다! 이 설만은 즐겁게 화목하게 보내도록 합시다~


"OSPF 추가적인 이론."

제가 실력이 딸리고, 저도 배우는 입장이기 때문에 이 글을 쓰면서 저도 여러가지를 참고하고 보고 공부합니다. 그러니 저의 실력이 딸릴 수 밖에 없죠.. ㅠㅠ

하지만 저는 열심히 할껍니다!


OSPF에서 알아 둬야할 중요한 것!

1. Hello interval (Dead 주기는 Hello 주기의 4배라는 것!)             앞전 시간에 했었죠?

2. DR, BDR 선출 여부

3. Neighbor를 맺는 방법 (수동, 자동)


* Hello 주기

Broadcast가 가능한 환경 10초

Broadcast를 안하는 환경 30초

* DR/BDR

Multi access환경은 모든 라우터들이 OSPF관련 패킷을 주고 받으면 너무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므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 할 DR/BDR을 선출.

* Neighbor

Broadcast가 가능한 환경

-> Multicast도 가능

-> Hello packet을 보낼 수 있음 (헬로우 패킷은 멀티캐스트로 주고 받는다.)

-> Neighbor를 자동으로 맺음


OSPF Network Type

Point to Point

* Broadcast가 가능한 환경이기 때문에 Hello주기 10초

* 두 대의 라우터만이 연결된 환경이기 때문에 DR/BDR 선출 안함.

* Broadcast가 가능하기 때문에 Neighbor는 자동으로 맺음

HDLC, PPP, Point to Point sub interface의 기본 Network Type


Broadcast Multi Access

* Broadcast가 가능한 환경이기 때문에 Hello주기 10초

* 여러 대의 라우터가 연결된 환경이기 때문에 DR/BDR을 선출함.

* Broadcast가 가능하기 때문에 Neighbor는 자동으로 맺음

Ethernet의 기본 Network Type


Non-broadcast Multi Access

* Broadcast를 하지 않는 환경이라서 Hello주기 30초

* 여러 대의 라우터가 연결된 환경이기 때문에 DR/BDR을 선출함.

* 기본적으로 Broadcast를 하지 않으므로 Neighbor를 수동으로 저장해야 함.

Frame-relay main interface, multipoint sub interface의 기본 Network Type


Point to multipoint

수동으로 바꾸어 주어야만 볼 수 있는 Network Type

Hub and spoke 구조처럼 Full mesh구조가 아닌 경우에 Hub 역할을 하는 라우터에서 많이 적용함.

* Hello 주기 30초

* DR/BDR은 선출안함.

* Neighbor는 자동으로 맺음.


출처 : http://sweetlatte15.tistory.com/entry/OSPF-Network-type


※ LSA (Link State Advertisement)는 OSPF에서 사용하는 링크 상태 정보를 담은 패킷.

Neighbor에게서 받은 LSA를 Link State Database에 저장 되며, 같은 Area에 속한 라우터들은 같은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갖고 있음.

OSPF는 전달되는 LSA의 수를 줄여서 트래픽의 수나 라우팅 테이블의 경로 수를 줄일 수 있음.


< DR/BDR/DROther 선출 >

DR_BDR_DROther.pkt

DR / BDR / DROther 선출이 되는지 한번 봅시다.

우선 통신이 되게 해줍시다. 단, OSPF를 사용하여!

스위치는 무시하시기 바랍니다.

<R1>

int    fa0/0 

ip add    1.1.1.1 255.255.255.0

no sh


router    ospf    1

router-id    11.1.1.1

network    11.1.1.0    0.0.0.255     area     0

network    1.1.1.0    0.0.0.255    area    0

<R2>

int    fa0/0 

ip add    1.1.1.2 255.255.255.0

no sh


router    ospf    1

router-id    22.1.1.1

network    22.1.1.0    0.0.0.255     area     0

network    1.1.1.0    0.0.0.255    area    0


<R3>

int    fa0/0 

ip add    1.1.1.3 255.255.255.0

no sh


router    ospf    1

router-id    33.1.1.1

network    33.1.1.0    0.0.0.255     area     0

network    1.1.1.0    0.0.0.255    area    0


<R4>

int    fa0/0 

ip add    1.1.1.4 255.255.255.0

no sh


router    ospf    1

router-id    44.1.1.1

network    44.1.1.0    0.0.0.255     area     0

network    1.1.1.0    0.0.0.255    area    0


모두 설정 하셨나요? 그럼 이번에 확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how ip router neighbor or (config)#do show ip router neighbor

이 둘중 하나의 명령어를 이용하여 선출여부를 알아보겠습니다.

보시면 BDR / DR /DROther 들이 보이시죠?

선출하는 기준은 

1. Priority 값을 보고 비교하게 됩니다.

이 Priority값은 우리가 수동적으로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DR, BDR을 자기 맛 대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2. 라우터의 ID를 보고 비교합니다.

ID에는 뭐 IP주소라든가 그런겁니다.

추가적으로 확인 명령어를 알려 드릴께요~

#show ip ospf neighbor

#show ip ospf neighbor detail

#show ip ospf database

#show ip route

http://blog.naver.com/tcpip15/220197046191 <== 여기에 자세히 있네요~ 참고!


실습!

OSPF1.pkt



ABR은 Area Border Router라고 해서 영역의 경계입니다.

해보십시오~ 풀이방법은 아까 DR/BDR/DROther 에서 했던 풀이와 비슷하기 때문에 혼자서 해보시기 바랍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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