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월요일이네요..
저와 같은 학생 분들은 뭐 바쁘게 지내시는 분들도 계시겠지만 '월요일' 이라는 단어가 학교에 가지 않는 동안에는 뭐 별로 느껴지는게 없을거에요~ 하지만 직장인들이나 일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매일 반복되는 일상에 힘드실거에요.. 힘내세요! 그 지겨운일 나중에 저도 겪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겪게 되는 일이죠...
오늘은 우리가 돌리는 가상 리눅스를 직접 만지지 않고 원격으로 만져 보겠습니다.
그 다음 중요한 비밀번호 설정! 비밀번호를 잃어벼렸을 수도 있으니 그에 따른 대처법도 한번 알아봐요!
"리눅스 'Putty'로 원격 접속 하기!" and singleboot
우리는 원격으로 한번 만져 볼겁니다.
"왜? 굳이 원격으로 하나요? 그냥 데스크톱처럼 만지지.."! 그 이유는 답답하기 때문이고, 실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입니다.
실제로 컴퓨터 사양이 아주 좋지 않은이상 VMware는 정신건강에 별로 좋지 않습니다.(컴퓨터에도?) 느려 터졌습니다.ㅋㅋㅋ 앞으로 서버를 셋팅해본다던가 할때, VM으로 가상화를 여러개 띄울때 사양이 좋지 않으면 아주 답답합니다. 그래서 그나마 순순이 진행하기 위해 TUI환경으로 원격으로 접속 하는 것 입니다.
그리고 실무에서 대부분 서버들이 깔리 서버실에는 들어가지 않기(? 보안상 거의 못들어감.)때문에 전문가들도 원격 접속 관리 합니다.
원격 접속을 하는 이유는 정리해보자면
1. 성능... 2. 실무체험 3. 뭔가 멋져(?) 보이기
자! 해봅시다.
먼저 VMware를 실행하고 저번에 셋팅했던 centos리눅스를 띄워줍니다.
우리는 이제 원격 접속하기위해 IP를 셋팅하고, TUI모드로 변경해 진행 하겠습니다.
(VMware 제어권을 얻으려면 해당화면에 마우스 클릭!
제어권 해지 하려면 Ctrl + Alt + Del or Ctrl + Alt + Insert)
자! 위화면 처럼 뜰때 아무키난 누르세요! 단 3초의 기회가 있습니다.
아! 놓치셨다구요? 괜찮아요.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셨을때, 'Ctrl + Alt + Delete'키를 누르면
다시 돌아옵니다. 근데 저렇게 누르게 되면 윈도우에서도 작업관리자 실행할 수 있는 창이 떠서 번거러우 시죠? VM에서는 그점을 대비해 'Ctrl + Alt + Insert'키로도 할 수 있게 되있답니다.
자! 이렇게 뜨면 여기서 e를 눌러줍니다. e는 edit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들어가보면 이렇게 뜨는데, Kernel부분을 들어가 줍니다.
여기서도 'e'를 눌러줍니다. 우리는 single boot로 전환해야 합니다.
아! single boot라는걸 여기서 써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 'quiet'를 'single'로 바꿔 적습니다.
그 후 엔터를 눌러주시고 다시 나오시면 'b'를 눌러 부팅 해주세요.
자! 뭐 이렇게 뜰겁니다. 이게 바로 TUI환경입니다. 훨씬 간단하죠?
이게 쫘라락 뜨면 뭔가 있어?보이죠 ㅋㅋ
이때 이 부팅은 안전모드 비슷한건데 다시 재부팅하면 이전에 설정해뒀던 GUI환경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저는 그걸 TUI환경으로 부팅하도록 변경 할 겁니다.
inittab을 이용해서 바꿀 수 있습니다.
'[root@계정 /]# vi /etc/inittab' 으로 들어가줍니다.
vi는 문서 편집기라고 알아 두시면 됩니다.
여기서도 vi /etc/initt 에서 tab키를 누르시면 자동완성 기능이 활성화 됩니다.
이렇게 뜨실겁니다. "이게 뭐지?" 하시죠? ㅋㅋ
여기서 부팅모드들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부팅레벨 즉, 런레벨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은 주석입니다. 실행되지 않져.
위 사진처럼 만들어 주세요. 여기서는 마우스가 적용되지 않기때문에 오로지 키보드로만 진행 됩니다. 방향키나 hjkl키로 이동 가능합니다. (왠만하면 hjkl로 외워 두시기 바래요. 실무에서는 방향키와 숫자키패드가 없는 키보드를 주로 쓴다고 해요.)
'h는 오른쪽 j는 아래 k는 위 l 을 왼쪽'
이동 해 주셨으면 yy를 이용해 복사 하시고 p를 눌러 붙여넣기 해주십니다.
그 후 i키를 눌러 저기 기본(init 5번 GUI )으로 되어있는 것을 주석처리 해줍니다.
반드시 원래있던거는 지우지 않고 주석처리 하는걸 밥먹듯이 하셔야합니다. 나중을 위해!
그런 다음 5를 지우고 3을 적어준 후 exit를 눌러 편집모드 종료 후 ':qw'를 입력해
저장 및 종료를 합니다.
그리고, 비밀번호를 설정 해주자고요.
자! passwd로 비밀번호를 설정해주자고요.
그냥 간단히 저는 1로 했습니다. 저기 막 뭐라 하는데
짧다 뭐 그런겁니다. 비밀번호 정책이니 무시하고 그냥 마이웨이 합시다!
그런 다음 reboot를 입력하시면 재부팅이 됩니다.
여기서 재부팅 되시면 로그인이 뜨는데 root를 입력하시고, 아까 변경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1로 했기때문에 1을 입력했구요.
그 후 원격 접속을 위해 IP를 확인해야 겠져? ifconfig를 입력 해 줍시다.
ipconfig가 아닙니다! ifconfig 입니다!
저의 IP는 192.168.1.10 이네요.
자! 이제 본격적인 원격을 해보겠습니다.
Putty를 받아 주시고 실행해봅시다.
이렇게 뜰겁니다. 그럼 자신의 리눅스 IP를 적으시고 SSH로 접속해주시기 바랍니다.
SSH는 보안이 강화된 Telnet같은 원격접속 프로토콜입니다.
자! 이렇게 뜨면 접속 끝입니다! 예를 눌러주시면 이제 연결된 것이고, 이제 여기서 작업하시면 됩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Bonus!>
창 이전 화면 저장 줄 수 5000
ㄱ.모양=>글꼴: consolas 굵게 크기:14pt
ㄴ.변환=> cp949를 utf-8로
(다국어지원 유니코드 한글깨짐 방지)
<원격 접속 정리>
(참고) 재부팅 => ctrl+alt+insert
single boot process로 접속 후 진행~
1. 파워를 넣어준다. (실행?, 부팅)
2. 부팅로드 5초안에 화면 마우스 좌클릭 후 키보드 버튼 누르기(아무버튼상관 없음)
3. 커널선택 => e (edit)
4. kernel이동 후 => e
5. rhgb quiet => single 변경 후 엔터
6. b(boot)
7. passwd 비번 설정
8. reboot 재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