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etime's TimeLine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17. 1. 15. 19:01
10) 실습 RIP Network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요일이네요~

원래 같으면 내일 학교 가는 날 인데.. 안가니까 ㅋㅋ 별로 그런거 못 느끼겠네요.

한편으로 이런 기분이 낯설기도~

일단 저는 그냥 기분도 안좋고(글쓰던거 또 날라갔네요 ㅠ) 그냥 공부나 해야겠습니다. ㅋㅋ


"RIP 실습해보기~"

앞에서 배웠던 RIP을 실습해봅시다.~

저는 이론보다는 실습이 더 재밌더라구요~ 사실 이론을 저는 대부분 기억이 안나요 ㅋㅋㅋㅋ

그래도 IT쪽에 관심이 있다보니 재미를 붙이게 되었습니다... (왜? 갑자기..)


한번 해봅시다. 음.. 앞에서 배웠던 간단한 RIP명령어 부터 볼게요~

일단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기 위해 'router' 라는 명령어를 사용하여, 원하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시면 되죠? 그리고 'version 1~2'를 사용해 버전을 선택하고 'network'명령어로 자기자신의 라우터가 알고있는 네트워크 대역대를 각 라우터에 전달 해 줌으로써 서로 연결이 되는 것 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no auto-summary'를 사용하여 자동축약을 안하게 하면 되죠!

"왜? 자동축약을 안하나요?" 라고 하시면 우선 자동축약은 클래스풀일때 되고, 

자동축약을 안하면 해당 서브넷을 그대로 사용하게 되므로 클래스리스일때 유리해 집니다.

뭐 그런거죠!! ㅋㅋ

그럼 문제를 풀어 봅시다~

명령어 정리

router(config)# router rip     <== RIP이라는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겠다.

router(config-router)# network ~ <== 네트워크 대역대

router(config-router)# no auto-summary <== 자동축약 사용 안함


Q1. 다음 주어진 모든 장비들이 서로 통신이 가능케 하시오~

RIP_Q1.pkt<== Q1 파일입니당~

자! 해보십시다~ (힌트 : 그냥 다 통신만 되면 되요~ 단, RIPv2를 사용해서요~)

아! 그리고 소문제 하나 내드릴게요~ 엄청 쉬울꺼에요~


sQ1. 각 네트워크이 클래스 풀이다! 각각의 네트워크 대역의 클래스를 구하시오! 

(힌트 : 서브넷 마스크! )


할만 하십니까? 사실상 위의 문제를 모두 푸셨으면 RIP을 사용하실 수 있는 겁니다.!

심심풀이나 더 해보고 싶다 하시면 아래의 문제도 한번 풀어 보세요~

Q2. 다음 모든 장비의 통신이 가능하게 하시오! (단, RIPv2을 사용하여!)


제가 참 그림을 못그립니다. ㅎㅎ 세계지도라고 한번 그려 봤는뎅.. 이해해주시길~

이번 문제는 그냥 라우터랑 PC가 더 늘어나고 뭐 허브랑 스위치 달리거 빼곤 없습니다.

사실상 위 문제와 똑같죠 ㅎㅎ~~ 그냥 푸실 수 있습니다.

( 힌트 :  허브랑 스위치 무시하시고 그냥 푸셔요~ )

RIP_Q2.pkt <== Q2 문제입니다~

제가 만약 낸 문제에 오류나 틀린게 있으면 언제든 지적 해주세요

지적 환영입니다~

반응형
profile

Limetime's TimeLine

@Limetime

포스팅이 좋았다면 "공감❤️"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