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etime's TimeLine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안녕하세요~

조금 늦었네요 .. ㅎㅎ

애드센스 나쁜자식이 1,2차 다 승인 시켜 놓고 나중에 다시 '콘텐츠 불충분' 이라는 뒷통수를 날리네요 ㄷㄷ..

그래서 조금 방황하다가 왔습니다. (승인되서 날 뛰던게 어제 같은데..)

어제 경남지방인데도 눈이 조금 흩날리더라고요. 물론 엄청나게 추운 추위를 몰고...

중*북부 지방이나 해안지방에 계신분들은 얼마나 추우실까요..

몸 건강 단단히 지키시길 바래요~!

7) 네트워크의 기본 7. <EIGRP (Dynamic Routing)>

이번에는 EIGRP라는 녀석을 배워봅시다.

우선 전에 우리 RIP이란 녀석을 배웠죠? 어떤가요? 이녀석은 홉을 많이 설정할 수 없어 대규모 네트워크에서는 불리하죠?

이번에 EIGRP는 'Enhanced Interior Gateway Routing Protocol' 인데 이름부터 대규모 스럽습니다.(물론 CISCO사의 프로토콜이라 시스코 장비가 아니면 잘 안된답니다...)

일단 이름부터 증대한(강화한?) 게이트웨이 라우팅 프로토콜인데,  

이 뜻은 사실상 'IGRP와 호환성을 가진다.' 이런 뜻 이랍니다.

외부라는게 엄청나죠? 국가 : 국가, 도시(주):도시(주) 등등... 뭐 이렇게

와! 이런 네트워크 라우팅 기술을 만들어 낸게 진짜 신기하네요.

진공관에서 마이크로 트렌지스터 까지 처럼...

이 프로토콜은 CISCO에서 만들어져서, 일반적으로는 널리 사용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이름만 거창하군요!)

1. 이 프로토콜은 IGP(Interior Gateway Protocol) 입니다.

(이름 부터 비슷하죠? IGP에는 RIP, EIGRP, OSPF등의 라우팅 프토콜이 있습니다.)


2. 이 EIGRP는 Advanced Distance Vector 로써, Hybrid 라우팅 프로토콜이라고도 부릅니다.

(디스턴스 벡터와 링크스테이트의 장점을 서로 결합하였죠.)


3. 구성이 간편(쉽다.)하며, VLSM 과 Classless라우팅을 지원합니다.


4. Rapid Conversence(빠른 변화 수렴)을 위해, DUAL(Diffusing Update Alogrithm)을 사용하여 변화에 대해 빠르게 응답합니다.


5.Unequal Cost Load Balancing (★) 을 지원합니다. 

즉, 모든 라우팅 프로토콜은 AD값과 메트릭값이 같으면 부하분산이 일어나게 됩니다.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값(비용)이 같은 경로가 여러개 있으니 이를 모두 사용하여 분산을 시키겠다는 얘기죠.

반드시 해당 경로는 "FEASIBLE SUCCESSOR" 이어야 합니다!

<UNEQUAL LOAD BALANCING 의 특징>

한 방향으로만 적용합니다. 즉, 다시 말해서 갈 때는 여러 개의 길을 사용하도록 하고 돌아올 때는 하나의 길만 사용하다록 구성할수 있다는 뜻 입니다.

- 다른 라우팅 프로토콜도 메트릭 값을 임의 조정하여 부하분산이 일어나게 할수 있지만 비율분산은 EIGRP 의  UNEQUAL LOAD BALANCING 만 가능합니다.                                               (비율 분산이란 METRCI 이 좋은 경로로 더 많은 데이터를 전달하고, METRIC이 높은 경로로는 더 적은 수의 데이터를 전달하는 것을 말합니다.)


6. 라우팅 업데이트에 있어 변화된 링크에 대한 정보만 업데이트 함으로써 대역폭을 적게 사용합니다.


7. 이웃(Neighbor)간에 교환되는 패킷을 MD5 Checksum을 이용하여 인증가능합니다.


8. 멀티 캐스트를 (테이블 교환 시 사용) 사용합니다. : 브로드 캐스트를 사용하면 다른 컴퓨터는 통신이 불가능 하기 때문이죠.


9. 100% loop free : 루프가 안생기도록 기본적으로 Split Horizon을 적용합니다.                        이 야말로 정말 환상이죠.


10. Auto Summarization : 자동적으로 축약(요약) 해줍니다.




"EIGRP에서 사용하는 패킷"


위 그림과 같이 이웃이 성립됩니다.

먼제 Hello패킷이 서로의 음... 사람으로 따지면 이름(? 전화번호?)을 주고받고,

Update패킷으로 정보를 교환하고 ACK패킷으로 대답을 해주게 되면 이웃이 성립됩니다.

<명령어를 통해 패킷을 보기!>

# show ip eigrp neighbors        Eigrp를 사용하는 이웃 라우터 정보

# show ip eigrp topology          Eigrp 토폴로지 테이블 정보

# show ip route                      라우팅 테이블 정보


1. Hello 패킷

EIGRP헬로 패킷은 이웃을 구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주기적으로 전송합니다.                    헬로 패킷은 멀티캐스트 주소인 224.0.0.10을 목적지 IP주소로 사용합니다.

헬로 주기의 3배에 해당되는 기간 동안에 헬로 패킷을 받지 못하면 인접 라우터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간주하고 관계를 해제하는데, 이 시간을 Hold time 이라고 합니다.

<Hello Packet>

(config-if)# ip hello-interval eigrp (AS) (단위시간:초)        헬로우 패킷 전송 간격

(config-if)# ip  hold-time eigrp (AS) (단위시간:초)            홀드타임

(보통 홀드타임은 Hello패킷의 3배의 주기를 준다.)


# debug eigrp packet hello              송*수신되는 eigrp 패킷 중 hello패킷만 보겠다.

#debug ip packet                           Hello패킷을 확인해봅시다.


2. Update

IGRP 업데이트 패킷은 라우팅 정보를 전송 할 때 사용되는 패킷입니다.


3. Query

라우팅 정보요청 패킷은 라우팅 정보를 요청 할 때 사용되는 패킷입니다.


4. Reply

응답 패킷은 요청 받은 라우팅 정보를 전송할 때 사용되는 패킷입니다.


5. ACK

Update, Query, Reply패킷이 수신을 확인해 줄 때 사용됩니다.




"EIGRP 메트릭(혼합 메트릭)"

벡터 메트릭 중에서 MTU는 목적지 까지 가는 각 인터페이스의 MTU중에서 가장 작은 것이 선택됩니다. 또, 홉 카운트는 기본적으로 100입니다.

즉 홉 카운트는 100을 초과하면 도달 불가능한 경로로 간주 합니다.


* BW(BandWidth)는 목적지까지 가는 도중 모든 인터페이스에 설정된 대역폭 중에서 가장 낮은(느린) 값을 취한 후, 다음 공식에 대입합니다.

BW=10^10 / 가장 느린 대역폭.



* DLY(Delay)값은 목적지까지 가는 경로상의 모든 지연 값을 합친 다음 10으로 나눕니다.


* 신뢰도(Reliability)는 인터페이스의 에러 발생률을 의미합니다.


* 부하(Load)는 인터페이스의 부하를 의미 합니다.


※ Default EIGRP Metric = (bandwidth + delay)*256

- bandwidth = 10,000,000 / minimum bandwidth in kbps

- delay = sum of delays of all interfaces in path in ten of milliseconds


# show ip protocols

# show int s0/0


<EIGRP AD>

EIGRP내부 네트워크의 AD는 90, 외부 네트워크는 170입니다.

EIGRP 네트워크를 축약하면 해당 라우터에서만 축약 네트워크의 AD값이 5입니다.


<EIGRP Router ID>

EIGRP가 라우터 ID를 결정하는 방식은 OSPF나 BGP등과 동일합니다.

즉, EIGRP 동작시 설정된 루프백의 IP주소중에서 가장 높은 것을 라우터 ID로 결정합니다.

만약, 루프백에 설정된 IP주소가 없으면 물리적인 인터페이스에 설정된 IP주소중에서 가장 높은 것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라우터 A가 있다면 이 라우터가 가진 루프백 주소가 2.2.1.1과 2.2.2.2가 있으면

2.2.2.2를 라우터 ID로 사용한다는 거죠.

또, 자신과 동일한 라우터 ID를 가진 라우터가 전송한 외부 네트워크는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되지 않습니다. (폐기하게 됩니다.)


<직접 라우터 ID 지정해보자!>

R1(config)# router eigrp 1

eigrp router-id 2.2.1.1

R2(config)# router eigrp 1

eigrp router-id 2.2.1.1




"EIGRP 설정"

router eigrp (AS-number)

모든 라우터의 AS번호는 같아야합니다!


network (네트워크 주소) (Wildcard mask)

classful IP일때는 서브넷 마스크를 안써도 됩니다!, 자신이 알고자하는 Network 대역 정의하죠. 


※ Wild Card Mask 란?

1111 1111 . 1111 1111 . 1111 1111 . 0000 0000 => 255.255.255.0  Subnet Mask


0000 0000 . 0000 0000 . 0000 0000 . 1111 1111 => 0.0.0.255              Wild Card Mask

0000 0000 . 0000 0000 . 1111 1111 . 1111 1111 => 0.0.255.255

<구성법!> (라우터에서 시작!)

1. 추천 구성법

router eigrp 10

network  1.1.1.1    0.0.0.0

network 10.1.2.1    0.0.0.0

network 192.168.1.1 0.0.0.0

no auto-summary

2. 일반적 구성법 ⓐ

router eigrp 10

network 1.0.0.0    0.255.255.255

network 10.1.2.0    0.0.0.255

network 192.168.1.0    0.0.0.3

no auto-summary

3. 일반적 구성법 ⓑ

router eigrp 10

network 1.0.0.0

network 10.0.0.0

network    192.168.1.0

no auto-summary

4. 잘못된 구성법

router eigrp 10

network 1.0.0.0    0.0.0.0

network 10.1.2.0    0.0.0.0

network 192.168.1.0    0.0.0.0

no auto-summary


※ 이웃 맺는 기준!

1. as번호가 같아야 합니다.

2. K-value값이 같아야 합니다. (기본값 1. )




"EIGRP의 장*단점 요약."

<장점>


1. TOPOLOGY TABLE에 의해 FEASIBLE SUCCESSOR 가 있을시 빠른 수렴이 가능합니다.

2. OSPF에 비해 비교적 설정이 간단합니다.

3. UNEQUAL LOAD BALANCING을 하여 메트릭 값이 달라도 조건만 맞추어 주면 부하분산이

가능합니다. (VARIANCE 값 조정 라우팅 테이블에 올림)


​<단점>

1. EIGRP는 CISCO 사 전용 라우터 프로토콜 - 타사 라우터에서는 호환되지 않는다는점.

​2. SIA 현상이 생기는 원인들이 있습니다.

​3. 높은 CPU 사용률

4. 메모리 문제

5. link 불량

6. packet loss

​7. 단방향 링크 Unidirectional link

​8.  SIA 현상 때문에 대규모 네트워크시 관리에 어려움

SIA 현상이 발생하면 원인을 찾기 어려움 (TROUBLE SHOOTING) 이 어렵습니다.





 




반응형
profile

Limetime's TimeLine

@Limetime

포스팅이 좋았다면 "공감❤️"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