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etime's TimeLine
article thumbnail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7/01/05에요~ 바로 '소한' 입니다. ㅎㅎ

겨울 중 가장 추운 '대한' 다음으로 추운날이라고 하죠~

그런데 오늘은 꽤 포근한 날씨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정말 감사하죠~

춥다고 집에만 있지말고, 밖에도 나가고 방 환기도 좀 시키고 해야 겠네요 ~~;

그럼 오늘도 달려가봅시다.!

"RIP(Routing Information Protocol) <Dynamic Routing>"

전 시간에 '라우팅 개념'들을 알아보았죠? 그 중 Static 라우팅은 일명 '노가다'로 일컬었고,

Default 라우팅은 대충대충 소규모 라우팅에 간편한 라우팅을 할 수 있지만 Static라우팅 처럼 입력해줘야 한다는 점! 

이번에는 자기 알아서 라우팅(길을 열어줌) 해주는 편리한 Dynamic 라우팅 중에 RIP이라는 놈을 한번 

알아 봅시다.~

RIP (Routing Information Protocol) 은 일종의 프로토콜입니다. 프로토콜 ? 아~ 통신하기위한 약속!

정확하게는 관리자가 일일이 경로를 지원하지 않아도 길을 찾아가는 프로토콜! 즉, 동적으로 라우팅 해주는 Dynamic Routing의 일종이라는 것 이죠!

그리고 AS내부를 구성하는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IGP : Interior Gateway Protocol)입니다.

AS는 동일한 관리자가 내부의 네트워크를 관리해주는 공간인데 즉, 작게보면 학교, 사설망에서 네트워크를 제공 해주는 것 이고, 넓게 보면 ISP업체에서 사람들에게 IP주소를 할당해주고 그 모든 주소를 ISP에서 관리하는 그런 것 입니다.

"왜 AS를 사용해 네트워크를 분리 하나요?" 이 점은 바로 보안성과 라우터의  분산을 통해 트래픽을 간소화 시키고, 라우팅 정책을 분리하여 적용등 그런거죠~"

IGP는 내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EGP(Exterior Gateway Protocol)은 라우터대 라우터 즉, 외부용 라우팅 프로토콜, BGP(Border Router)는 외곽라우터입니다. 이 외곽라우터는 언제든지 다른 라우터와 연결이 가능하죠.

이런 거겠죠?

그리고 디스턴스 벡터(Distance Vector)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거리(홉)와 방향으로 길을 찾아내는 프로토콜 이라고 하죠.

RIP라우팅 프로토콜에서 경로를 설정하는 기준은 홉(HOP)카운트로서 최대 15개 까지 허용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단점은 홉 16이상 네트워크는 찾지 못하므로 데이터를 보낼 수 없기 때문에 소규모 네트워크에만 적합하게 됩니다.

디폴트 라우팅 업데이트 주기는 30초이며 이를 통해 경로 이상이나 새로 생긴 경로등을 갱신 합니다.

디폴트4부터 지정6까지 로드 밸런싱(부하 분산)이 가능합니다.(경로가 4개 있을경우 패킷을 4곳으로 나누어 보낼 수 있습니다.)

RIP 프로토콜은 버전이 두 종류가 있는데 표로 보시죠. <RIPv1 과 RIPv2 비교>

RIP v1 

RIP v2 

Classful Routing Protocol 

Classless Routing Protocol 

VLSM 지원 안함 

VLSM 지원

No Authentication Support 

Plain Text or MD5 인증 지원 

Broadcasts를 사용하여 광고 

Multicasts를 사용하여 광고 

자동 축약됨(★)

(불활성화 X, 수동 축약 X) 

자동 축약됨(★)

(불활성화 O, 수동축약 O) 

RIP버전 1 에 비해 RIP버전 2는 IP주소 절약을 가능케 하고, 보안인증 기능과 보안과 트래픽에 취약한 브로드캐스트를 멀티캐스트로 바꿨습니다. 거기다 축약 제어를 가능케 했습니다.

이것 만으로도 많은 변화가 일어 난 것이져.


"디스턴스 벡터(Distance Vector) 라우팅의 문제점"

RIP은 30초 마다 새로운 정보를 갱신합니다.

그런데 장애 정보를 가지고 있는 라우터보다 옆의 라우터가 갱신주기가 먼저 온다면, 장애정보 라우터는 갱신한 라우터의 정보를 보고 장애 정보에 대해서 삭제하지 않고 홉 카운트를 늘려서 갱신하게 됩니다.

그러면 장애정보를 가진 라우터가 갱신한 라우터에게 장애 네트워크의 정보를 갱신해주므로 장애 정보가 갱신 되지 않는 문제로 인해 무한 루프에 빠지게 됩니다. 그럼 통신이 되질 않겠죠?

그래서 루핑 방지 해결책으로 다양한 기술들이 나오게 됩니다.

이 루핑방지 기술들이 복합적으로 사용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므로 최대홉을 RIP에서 최대인 Maximum Hop Count를 15로 설정 하는 것 입니다.

그러니 15이상의 홉은 네트워크로 간주 되지않아 대규모 15홉 이상의 네트워크에서는 적용이 힘들죠.

<Looping 방지 해결책 기술들>

1. Hold Down Time

2. Split Horizon (★)

3. Route Poisoning

4. Poison Reverse

5. Triggered Update

<루핑 방지 해결책!>

1. Maximum Hop Count를 15로 설정 ( 라우팅 테이블의 홉 카운트를 최대로 설정 해줍니다.)

2. Split Horizon 

: Network 정보를 받은 곳으로 그 Network에 대한 라우팅 업데이트를 하지 않습니다.                            (즉 자신이 보낸 정보는 다시 되도려 받지 않습니다.)

(config-if)# no ip split-horizon

3. Route Poisoning ★ 장애가 발생되면 홉카운트를 16으로 해서 전송합니다.

: Router는 자신의 해당 네트워크를 unreachable이 라고 미리 설정 하지만 이웃한 라우터들은 계속 적으로 이 경로에 대한 라우팅 업데이트를 수행합니다.

하지만 Router는 문제가 생긴 경로를 미리 unreachable이라고 지정 했기 때문에 이웃 라우터에서 이경로에 대한 업데이트가 들어 오더라도 무시합니다.

다운 된 네트워크 값이 들어오면 메트릭 값을 16으로 바꿉니다. 바꾸고 나서 다른 라우터에서 다운 된 네트워크 정보가 와도 무시합니다.

4. Poison Reverse ★ 16홉의 라우팅 값을 받으면 역으로 Router가 고장났다고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 Router가 A - B - C 이렇게 이웃하고 있고, C의 외부 시리얼을 1.1.1.4 라고 지정 했을때,                       B가 1.1.1.4의 경로가 inaccessible하다는 것을 라우터 C로 부터 받았기 때문에 C에게 이에 대한 응답으로   Poison Reverse란 라우팅 업데이트를 C로 보냅니다.

★ Split Horizon 보다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업데이트 정보가 C로 전달 될 수 있습니다.

5. Holddown Timers

: Router가 특정 Link의 Fail을 전달 받은 후에 해당 경로를 Routing Table에서 바로 제거하지 않고 특정 시간동안 그 정보의 사실을 확인 하기 위해 기다립니다.

이는 Topology의 변화 정보를 검증하는 용도 입니다.

장애 네트워크가 연결이 됐다 안됐다 할때 그장애의 계속되는 업데이트 정보로 인해 네트워크가 마비 되는 것을 방지 합니다.

※ 라우팅 테이블 업데이트 하는 경우

ⓐ Hold-down Timers가 종료될 때

ⓑ 좀 더 나은 Metric값을 가진 Update가 수신될 때

ⓒ 라우팅 테이블을 갱신 시키는 Flush Timers가 도달하여 라우팅 테이블에서 경로를 제거 할 때

6. Triggered Update

: Topology의 변화를 즉시 이웃한 Router에 알려줍니다.

계속되는 업데이트정보로 네트워크 마비의 문제점이 있습니다.


"토폴로지 변화에 대한 RIP의 동작"

* Update

: 기본 값은 30초 입니다. 

라우팅 정보를 받으면 업데이트 타이머는 항상 다시 0으로 리셋됩니다.


* Invaild

: 기본값은 업데이트 타이머의 6배인 180초 입니다.


* Holddown

: 기본값은 180초 입니다.

라우팅 루프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 하기 위하여 특정 기간동안 다른 라우터가 전송하는 라우팅 정보를 받아들이지는 않는 것을 말합니다.

그러나, 홀드다운 상태의 네트워크가 다시 살아나거나 대체 경로에 대한 광고를 받아도 이를 무시하고 홀드다운 상태가 계속 됩니다.

홀드 다운 상태는 홀드다운 타이머 자체가 만료되거나 플러시 타이머가 만료되어야만 끝이 납니다.


*Flush

: 기본값은 240초 입니다.

플러시 타이머가 만료되면 홀드타운 상태에 있는 네트워크는 모두 라우팅 테이블에서 지워집니다.


자! 우리는 RIP을 거의 잡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두번째 동적 프로토콜인 'Eigrp'에 대해 한번 알아봅시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profile

Limetime's TimeLine

@Limetime

포스팅이 좋았다면 "공감❤️"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