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우팅 경로 결정 방법"
1. 동일 라우팅 프로토콜내에서 특정 목적지로 가는 경로 가 복수개(여러개) 있을 경우 매트릭 값이 가장 낮은 것이 선택됩니다.
<라우터는 작은 매트릭(Metric)값을 우선시 합니다. >
2. 복수개(여러개)의 라우팅 프로토콜이 계산한 특정 네트워크가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될 때는 AD(Administrative Distance)값이 가장 낮은 것이 선택 됩니다.
3. 일단 라우팅 테이블에 저장된 다음에는 패킷의 목적지 주소와 라우팅 테이블에 있는 네트워크 주소가 가장 길게 일치되는 경로를 선택합니다.
이것을 longest match rule 이라 합니다.
<예> Longest Match Rule
# show ip route
s 1.0.0.0/8 s0/0
s 1.1.0.0/16 s0/1
===================================================
s 1.1.1.0/24 s0/2
static라우팅 라우팅된 네트워크 주소 연결된 포트(인터페이스)
<AD(Administrative Distance) 값>
Route Source |
Default Distance |
connected Interface |
0 |
Static |
1 |
EIGRP Summary Route |
5 |
eBGP |
20 |
EIGRP (Internal) |
90 |
IGRP |
100 |
OSPF |
110 |
IS-IS |
115 |
RIP |
120 |
EIGRP (External) |
170 |
IBGP |
200 |
Unknown |
255 |
* IP Classless
º 어떤 Major Network의 Subnet으로 향하는 패킷을 수신한 경우, 정확히 일치하는 route가 라우팅 테이블에 없을 때, 라우터는 이 패킷을 Default Route로 보낸다.
º 반대로 정확히 일치하는 route가 라우팅 테이블에 없는 subnet을 향하는 패킷을 막기 위해서는 no ip classless 설정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