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컨트롤의 이해
<객체지향의 이해>
ㆍ비주얼 베이직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
객체 : ㆍ각각의 모든 것이 모두 객체
ㆍ객체는 이름을 가짐
ㆍ객체는 속성, 메서드, 이벤트를 가짐
ㆍ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수행
: 객체가 내/외부로부터 이벤트를 받았을 때
해당 이벤트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호출도어
수행된다.
<이벤트>
ㆍ반응을 유발하는 의미 있는 시간
ㆍ프로그램이 확인 가능한 외부의 동작
ㆍ외부와 객체(컨트롤)를 연결시키는 역할
<이벤트 프로시저>
: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되었을 때 수행될
명령어들의 묶음
<메서드>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
=> 객체의 행동을 제어하기 위해서,
객체의 한 부분으로 미리 만들어진 프로그램
<컨트롤의 이해>
ㆍ폼, 컨트롤
: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은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윈도우를 '폼'이라 하고
컨트롤은 폼 위에 배치될 수 있는
도구들을 말한다.
① 레이블 : 간단한 텍스트를 표시
(캡션 기능이 없는 컨트롤의 레이블 표시)
② 텍스트 상자 :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표시
③ 명령버튼 : 작업의 시작, 중단, 종료 시 사용
④ 프레임 : 컨트롤을 식별 가능하게 분류
⑤ 체크 박스 : 다중 선택을 표시
⑥ 옵션 단추 :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옵션 표시
ㆍ화면 디자인 방법
[컨트롤 조작과 방법]
컨트롤 배치 방법 : 도구상자의 컨트롤을 더블 클릭
컨트롤 이동 : 해당 컨트롤을 드래그&드롭
컨트롤 크기 변경 : 컨트롤 선택점을 드래그&드롭
컨트롤 배치 정리 : 폼 편집기 도구모음
컨트롤 선택 : 클릭, 드래그&드롭(영역 지정)
=> Ctrl + 클릭, Ctrl + A
컨트롤 복사 : Ctrl + C
컨트롤 붙여넣기 : Ctrl + V
컨트롤 삭제 : Delete
ㆍ컨트롤 사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