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etime's TimeLine
article thumbnail
Published 2018. 4. 15. 10:00
(6) 컨트롤의 이해 Visual Basic
반응형

(6) 컨트롤의 이해

<객체지향의 이해>

ㆍ비주얼 베이직은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

=>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

객체 : ㆍ각각의 모든 것이 모두 객체

ㆍ객체는 이름을 가짐

ㆍ객체는 속성, 메서드, 이벤트를 가짐


ㆍ객체 지향 프로그램의 수행

: 객체가 내/외부로부터 이벤트를 받았을 때

해당 이벤트 프로시저가 자동으로 호출도어

수행된다.


<이벤트>

ㆍ반응을 유발하는 의미 있는 시간

ㆍ프로그램이 확인 가능한 외부의 동작

ㆍ외부와 객체(컨트롤)를 연결시키는 역할


<이벤트 프로시저>

: 특정한 이벤트가 발생되었을 때 수행될

명령어들의 묶음


<메서드>

: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 객체가 수행하는 동작

=> 객체의 행동을 제어하기 위해서,

객체의 한 부분으로 미리 만들어진 프로그램


<컨트롤의 이해>

ㆍ폼, 컨트롤

: 윈도우 응용 프로그램은 일관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윈도우를 '폼'이라 하고 

컨트롤은 폼 위에 배치될 수 있는 

도구들을 말한다.

① 레이블 : 간단한 텍스트를 표시

(캡션 기능이 없는 컨트롤의 레이블 표시)

② 텍스트 상자 :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표시

③ 명령버튼 : 작업의 시작, 중단, 종료 시 사용

④ 프레임 : 컨트롤을 식별 가능하게 분류

⑤ 체크 박스 : 다중 선택을 표시

⑥ 옵션 단추 : 하나만 선택할 수 있는 옵션 표시


ㆍ화면 디자인 방법

[컨트롤 조작과 방법]

컨트롤 배치 방법 : 도구상자의 컨트롤을 더블 클릭

컨트롤 이동 : 해당 컨트롤을 드래그&드롭

컨트롤 크기 변경 : 컨트롤 선택점을 드래그&드롭

컨트롤 배치 정리 : 폼 편집기 도구모음

컨트롤 선택 : 클릭, 드래그&드롭(영역 지정)

=> Ctrl + 클릭, Ctrl + A

컨트롤 복사 : Ctrl + C

컨트롤 붙여넣기 : Ctrl + V

컨트롤 삭제 : Delete


ㆍ컨트롤 사용법


반응형
profile

Limetime's TimeLine

@Limetime

포스팅이 좋았다면 "공감❤️"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