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비주얼 베이직의 실행
<통합 개발 환경>
화면 디자인 : ② 도구 상자, ③ 폼 편집 창, ⑥ 속성 창
비주얼 베이직 통합 개발 환경.
① 메뉴와 도구 모음
: 모든 기능은 메뉴에 있고, 자주 사용되는
기능은 도구 모음에 아이콘화 되어있다.
<유용한 환경 옵션>
ㆍ옵션 대화 상자
[도구]-[옵션] 메뉴를 선택하면
비주얼 베이직 개발 환경을
총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옵션]
대화 상자가 나타난다.
ㆍ편집기 탭
'코드 설정'과 '창 설정' 등의
코드 편집 창과 관련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편집기 탭의 기능]
*코드 설정 : -자동 구문 검사
-변수 선언 요구
-구성원 자동 목록
-자동 요약 정보
-자동 데이터 설명
-자동 들여쓰기
*창 설정 : -텍스트 끌어서 놓기
-전체 모듈 보기를 기본값으로
-프로시저 구분선
ㆍ환경 탭
: [환경] 탭에서는 비주얼 베이직 프로그램의 시작,
프로그램 저장, 템플릿 표시와 관련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환경 탭의 기능]
*Visual Basic을 시작할 때 : -프로젝트 열기
-기본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시작할 때
*템플릿 표시
*템플릿 디렉토리
② 도구 상자
: 컨트롤을 보관하는 영역.
컨트롤 => 자식
③ 폼 편집 창
ㆍ응용 프로그램의 다른 부분들이 나타나는
빈 양식
ㆍ하나의 개체이며, 필요한 요소들이
폼 위에 위치한다.
폼 => 부모
<폼과 컨트롤>
ㆍ프로그램 작성의 가장 기본적인 2가지 요소
- 폼
*프로그램 작성의 기초
- 컨트롤
*프로그램의 골격을 형성하는 하부구조
*사용자와 프로그램 사이의 상호작용과
원하는 동작을 지정
*도구상자의 컨트롤은 클래스에 해당하고,
폼에 배치한 컨트롤의 인스턴스는
객체에 해당.
ㆍ폼과 컨트롤의 관계
- 폼 : 부모, 컨트롤 : 자식
=> 컨트롤은 항상 해당 폼에 속한다.
(컨트롤은 도구 상자에 있을 때 클래스,
폼 영역에 있을 경우 하나의 객체가 된다.)
ㆍ전형적인 응용 프로그램의 구성
- 폼, 컨트롤, 이벤트 프로시저
④ 코드 편집 창
: 폼 화면에 놓여진 폼이나 컨트롤에
삽입할 코드를 편집
* 이벤트 프로시저
⑤ 프로젝트 탐색기 창
: 프로젝트가 포함하고 있는 폼,
모듈, 클래스 등의 구성요소를
보여준다.
구성요소에는 프로젝트(*.vbp),
폼(*.frm), 모듈(*.bas) 등이 있다.
⑥ 속성 창
: 폼에 배치된 컨트롤에 대한 이름, 모양,
색상 등의 속성을 설정하는 곳
(선택된 컨트롤 객체의 속성 관리)
⑦ 직접 실행 창
: 중단모드에서 프로시저 상자에
표시된 구문이나 범위 내에서
입력한 코드를 실행하는 영역
(시작(▶)버튼을 눌러야 나타남.)
⑧ 폼 레이아웃 창
: 프로그램을 실행 시켰을 때
폼이 나타날 모니터 화면의
위치를 설정
(미리 보기)
<도움말 : MSDN>
=> Microsoft Developer Network
: 비주얼 베이직을 사용하다가 모르는 키워드를
만나면 도움말을 호출하여 이용할 수 있다.
MSDN은 방대한 설명과 사용 예제를
포함하고 있다. <호출 : F1>
(따로 설치해야 함.)
<프로그램 작성 과정>
ㆍ준비과정
① 비주얼 베이직 실행
② 프로젝트 종류 선택
(주로 '표준 EXE' 선택)
ㆍ시각적인 요소 (디자인 모드)
③ 폼 위에 컨트롤 배치
④ 컨트롤 속성 변경
ㆍ코드 창 이동
⑤ 코드 편집 창 이동
⑥ 코드 입력 (코딩)
ㆍ디버깅 및 테스트
⑦ 컴파일 및 실행
(시작 : F5, 컴파일 후 시작 : Ctrl + F5)
ㆍ저장 및 배포
⑧ 프로젝트 저장
(폼(*.frm), 프로젝트(*.vbp) 저장)
⑨ EXE 파일 만들기
([파일]-[*.exe 만들기] 메뉴)
⑩ 배포 마법사 (옵션)
(설치(install) 프로그램 생성)
<VB 프로그램 작성 절차>
①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② 개체 속성 지정
③ 코드(프로시저) 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