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metime's TimeLine
반응형

비주얼 베이직 개행 문자

비베를 공부하던 중

문제가 하나 나왔는데..

개행을 해야되는 문제네요.


문제 : 

종합 문제.zip



그래서 C언에서 썼던 \n을 

아무렇지 않게 삽입해서 썼더니...

하라는 개행은 안하고 

그대로 출력될 줄이야.. 하..


그래서 개행문자를 찾아봤습니다.

답지에는 vbcrlf를 썼더군요. ㅎ

이상하게도 비베에는 개행문자가

한 개가 아닙니다.


<VB 개행 문자>

Carriage Return (CR) = vbCr = chr(13)
Line Feed (LF) = vbLf = chr(10)
vbCrLf = vbNewLine = chr(13) & chr(10) = chr(13) + chr(10)

Carriage Return(CR)과 Line Feed(LF)는

예전의 도트 프린터나 수동 타자기에

쓰였던 것이라고 하네요. (엥?)


이 둘은 큰 차이가 있답니다.

CR은 현재 줄의 처음으로 커서나 헤드를 이동

LF는 커서나 헤드가 현재 위치에서 다음줄로 이동


문서 작성 후 엔터키를 누르는 행동은

CR + LF라고 하네요 ㅎ


CR은 비주얼 베이직에서

vbCr이라는 상수 형태로

존재하며 아스키 코드로는

Chr(13)이랍니다.

Carriage Return (CR) = vbCr = chr(13)


LF는 비주얼 베이직에서

vbLf라는 상수 형태로

존재하며 아스키 코드로는

Chr(10)이랍니다.

Line Feed (LF) = vbLf = chr(10)


진짜 엔터키는 CR+LF라고 했잖아요?

그래서 CR+LF는 비주얼 베이직 상수로

vbCrLf로 존재하며

아스키코드로는 Chr(13)+Chr(10)

이랍니다.

vbCrLf = vbNewLine = chr(13) & chr(10) = chr(13) + chr(10)


비주얼 베이직에서는 'vbCrLf'가

개행문자 되겠습니다.

아스키 코드로는 chr(13) & chr(10)

or chr(13) + chr(10) 입니다.


사용되는 예제가 궁금하시다면

위의 문제를 확인해주세요^^

반응형
profile

Limetime's TimeLine

@Limetime

포스팅이 좋았다면 "공감❤️" 또는 "구독👍🏻" 해주세요!